SI? 웹에이전시?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정확히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계시는분은 많이 없죠. 그래서 SI와 웹에이전시를 SPRINT와 비교를 해보려합니다. 빠른 이해를 돕기위해 먼저 SI와 웹에이전시의 개념을 확실히 알고 넘어가보죠.
# SI(System Integrator) / 삼성 SDS, LG CNS, SK C&C 등
직역하자면, 시스템(구조)를 통합한다는 뜻이 됩니다.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이들은 조직 내부를 전산화하여 통합시키며, 이렇게 만들어진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아무래도 조직내부 전산의 통합이 기본목적이기에 대부분 클라이언트들이 통합이 필요할 정도의 내부전산망을 가진, 중견 이상급의 기업들이고 그에 따라 견적도 상대적으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의도를 생각한다면 당연합니다. 사용자가 이미 확보되어있으니 플랫폼이 망할 우려도 없기에, 비용이 좀 들더라도 내부 시스템을 재정비해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기업차원에선 투자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많이 알려진 SI기업으론 삼성 SDS, LG CNS, SK C&C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프로젝트 수주금액은 크게는 100억 이상이니, 어느정도의 프로젝트인지 대충 아시겠죠?
# 웹 에이전시 / 홈페이지 제작업체, 키워드마케팅 업체 등
SI가 조직 내의 정보흐름을 디지털화 한다면, 웹에이전시는 조직과 외부와의 접점을 디지털화 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라고 불리는 홈페이지, 온라인마케팅과 같은 영역들이 웹에이전시의 주 업무입니다. 그렇다보니 웹에이전시의 클라이이언트는 대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다양하여, SI와 수치적으로만 비교를 해본다면 상대적으로 견적이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견적이 높지 않다는것은 클라이언트가 대기업이 아닌 소상공인이라서가 아닙니다. 이는 웹에이전시가 제작하는 플랫폼의 목적때문이죠. 비즈니스란 적은 투자로 많은 수익을 내는게 기본원리니까요.
심지어 비즈니스 플랫폼은 '완성도' 이외에도 온라인 비즈니스가 성공하기위해선 고려해야할 내,외부적요인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대형 플랫폼이 아닌이상, 무턱대고 많은 금액을 투자할 순 없겠죠.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SI업체의 프로젝트보다 웹에이전시의 프로젝트들이 견적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0만원으로 홈페이지 만들기','무료 홈페이지 제작'과 같이 광고하는 업체들이 웹에이전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SI vs 웹에이전시 vs SPRINT
하지만 요즘은 SI와 웹에이전시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는 듯 합니다. 80년대부터 시작된 디지털붐은 모든 업계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성장시켜 이젠 IT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가 상당히 전문화되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2020년 1월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가 많은 기업들의 온라인 플랫폼 출시에 불을 지폈죠.
그래서 웹에이전시의 영역이던 회사소개용 홈페이지가 비즈니스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변화하였고, 플랫폼들의 고도화는 점점 높은 개발능력을 요구하였습니다. 웹에이전시 업계 또한 변화에 대응하기위해 그에 맞는 높은 등급의 능력을 갖춰야 했죠. 하지만 기존의 디자인&퍼블리싱 위주의 웹에이전시들이 따라가기는 쉽지 않았고, 클라이언트들은 비즈니스 플랫폼 개발을 위해 SI업체를 찾기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SI업체는 플랫폼의 완성도를 위해 아주 작은 버튼하나까지 검토의 검토를 거듭하며 UX를 고민할테고, 이런 작업이 그대로 견적으로 드러났을 겁니다. 결국은 SI업체와도 컨택은 어려웠겠죠.
SPRINT는 그런분들을 위해 존재합니다.
'SI프로젝트'도 '웹에이전시의 프로젝트'도 아닌 정확하게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비즈니스를 계획중인 당신을 위해서요.
저희는 웹에이전시와 컨설팅업체 출신의 기획자들과 마케터, SI출신의 개발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디자인 에이전시 출신의 디자이너도 있습니다. 이 팀이 당신의 온라인 비즈니스만을 위해 움직일겁니다.
저희가 일하는 방식도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플랫폼에 중요한 기능들은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검토해야하죠. 다만, 온라인 비즈니스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지금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를 알려드릴 뿐입니다. 지금은 목적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을 해야할 때니까요.
비즈니스는 해보기전엔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그게 시장반응을 빠르게 확인해야하는 이유이며, 확인했다면 그에 맞춰 대응해야합니다. 정교한 플랫폼 제작에만 몰두하다 정작 오픈을 못하는 바보같은 행동을 하기엔 당신의 시간과 돈은 너무 아까우니까요.
SPRINT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