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로젝트 성공시키는 방법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쓸 수 있는 치트키
'Show me the money'

지금은 힙합 프로그램으로 익숙하지만, 이건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의 치트키입니다.
남들보다 재화를 많이 가지고 시작함으로써, 게임을 승리하기 위한 편리한 방법이죠.

전 어렸을적 게임의 치트키를 사용하곤 했습니다.
게임을 쉽게 이길 수 있는 지름길이었으니까요.

전 온라인 비스니스에서 만큼은 치트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보태자면, 그래서 전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사람은 이것을 무조건 당연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MVP= 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기능제품


아마 제가 "MVP가 뭔지 아시나요?"라고 물어본다면, 많은분들이 알고 계신다고 할 겁니다.
그렇다면 "왜 MVP로 제작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아시나요?"라는 질문에는 대답하실 수 있으신가요?



# 온라인 비즈니스의 치트키


여러분은 사업이 성공하려면 가장 중요한게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전 중요성으로 따지면 1,2위를 앞다투는게 '시간'과 '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경쟁사들을 '시간'과 '비용'에서 앞선다면, 성공에 가깝다고 해석할 수 있겠죠?
오늘 말씀드리려는 것이 이겁니다. 왜 MVP로 제작해야하냐구요?

MVP는 시간과 돈의 싸움에서 무조건 이길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1. 빠른 제작 / 빠른 오픈


우린 시장에서 승리하려면 '사용자의 마음'을 읽고 대처해야합니다.
그리고 빠른제작이란 '빠른 사용자 피드백'과 같죠.
그렇다면 경쟁사들보다 먼저 사용자들의 Needs를 파악하여 반영하는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처음 서비스 의도는 전혀 달랐지만,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용하여 성공한 서비스들은 매우 많습니다.
페이스북, 배달의민족 등 초기 제작 목적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Needs로 서비스를 개편하여 성공한 케이스죠.

결국 사업을 성공하기위해선 [출시 - 피드백 - 적용] 이라는 사이클을 빠르게 이용해야 하며, 사이클을 빠르게 이용하기위한 가장 합리적인 도구가 MVP모델 인 셈입니다.
그래서 MVP는 단순히 빠른 제작이 아닌, '변화를 위한 준비'라고 보는게 더 좋겠네요.



2. 비용 절감


기본적으로 MVP제작은 규모가 크지 않은 만큼, 상용화 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비용절감이 되는 더 큰 이유가 하나 더 있죠.

처음부터 상용화 서비스를 제작하려면 생각해야되는게 꽤나 많습니다.
고객편의를 위한 각종 기능들 부터, 그 기능들로 발생한 추가 기능들...
물론 다 필요한 기능이며, 서비스 이용에 도움이 충분히 도움이 될겁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그 서비스가 고객들이 실제로 이용하는지의 여부입니다.
고객 피드백을 받지 않은 기능에 많은 투자를 하는것은, 일종의 모험이죠.

오랜시간 투자하여 만들었는데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하네요.



# MVP 제작은 SPRINT


그래서 최소한의 비용과 일정만을 사용하여 제작을 하는 MVP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제작하여 출시하고 빠르게 피드백을 적용하여, 진짜 소비자들이 원하는 그런 플랫폼이 되어야합니다.

MVP모델을 선정하기위해선 정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해석하는게 필요하고, 해석한 비즈니스 모델을 시장환경에 맞게 구축할 줄 알아야합니다.
저희 스프린트는 이러한 방식에 초점을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수많은 서비스들을 시작에 안착시켰습니다. 

신사업을 계획중이시라면 MVP모델에 대하여 상담한번 받아보시는 것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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