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 프로젝트에서 스프린트 계획은 마치 로드맵 역할을 합니다. 팀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안내하며,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프린트 계획 짜는 법을 소개하며 어떻게 외주 개발사와 프로젝트를 운영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스프린트 계획은 다가오는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행동입니다.
팀원들이 모두 모여 스프린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능들을 선정하며, 각 기능 완료에 필요한 시간을 추정합니다.
또한 스프린트 기간 동안 사용할 도구와 기술을 결정하고, 업무 분담을 명확히 하며, 의사 소통 방식을 정의합니다.
스프린트는 일정 기간(2~4주)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를 말합니다.
앱 개발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스프린트로 구성되며, 스프린트가 종료될 때마다 팀원들은 모두 모여 회의를 진행합니다.
이때 스프린트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하며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공유하여 프로젝트를 방향성을 점검, 수정합니다.
성공적인 스프린트 계획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활동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스프린트 계획을 위한 미팅은 일주일에 2시간 이하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주 스프린트를 위한 계획 미팅은 4시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스프린트는 완벽이 아닌 완료를 목적으로 운영되며, 기한이 끝나기 전 목표를 달성하면 스프린트는 종료됩니다.
ㆍ참여와 소통: 스프린트 계획 회의에는 클라이언트, 개발 팀원, 관련 이해관계자 등 모든 관련자가 참여해야 합니다.
ㆍ초점 유지: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들에 집중하고, 범위를 너무 넓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ㆍ유연성 확보: 예상치 못한 변경 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계획에 일정한 유연성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ㆍ지속적인 개선: 매 스프린트 종료 후 회고를 진행하여 계획 과정과 결과를 검토하고, 다음 스프린트 개선점을 도출해야 합니다.
스프린트를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는 다양합니다. 저희는 회원 간의 상호작용이 많은 플랫폼 개발이라는 특성에 맞추어 별도의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프린트 관리 프로그램은 일정 관리, 업무 관리, 커뮤니케이션 등 MVP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들이 포함됩니다.